'흉기 난동 뉴스에 이동관 얼굴' 7~8월 가장 심각한 가짜뉴스 꼽혀

입력 2023-08-28 18:29   수정 2023-08-28 18:30



가짜뉴스를 고발해 온 바른언론시민행동(바른언론?공동대표 오정근 김형철)과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대표 최철호)는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공동대표 조성환 최원목 등) 및 신전대협(공동의장 김건 이범석)과 공동으로 '이달의 가짜뉴스 21개'(7~8월)를 선정해 28일 발표했다.

단체들은 방송과 SNS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생산 유포된 가짜뉴스를 수집했으며 온·오프라인 팩트체크 및 평가 회의를 통해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진단했다.

이들 단체가 이달의 가짜뉴스 중 가장 심각하다고 지적한 뉴스는 MBC '뉴스데스크'가 6월 26일 홍콩 어민과 수산시장 상인의 인터뷰 발언 자막에 '후쿠시마', '일본'이라는 단어를 임의로 추측해 넣은 사례와 YTN이 8월 10일 분당 흉기 난동 피의자 최원종 기사 화면에 '사이코패스' 등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을 10여초 내보낸 '방송 사고'다.

단체 관계자는 YTN의 '화면 사고'에 대해 "이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먼지 털듯이 비판 보도를 해온 YTN에서 뉴스 PD와 스태프들이 10여초 동안 사고 화면을 보면서도 즉각 조치하지 않았다는 점은 경위 파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은 분당 흉기난동사건 피의자 관련 뉴스 배경화면에 후보자의 사진을 10여 초간 게재하는 방송 사고를 낸 YTN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MBC 라디오 진행자 신장식 씨가 방송에서 ‘이해찬 전 총리가 3.1절 골프로 사임했다'고 한 발언도 당시 골프에 연루된 동반자들의 정치 자금 연루설이나 주가조작 의혹이 논란을 가중했는데 이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 축소형 가짜뉴스'의 사례로 지적받았다. 이 전 총리가 2006년 3.1절 골프로 논란에 휩싸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만으로 물러난 게 아니라, 부적절한 비리 인물들을 동반한 데가 당일이 수송 물류 대란이 우려되는 철도 파업 첫날이었다는 점이 사퇴를 거듭 촉구하는 원인이 됐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예능프로그램에서 "'청담동 술자리 의혹'은 제보자와 녹취록이 있어 질문을 던진 것인데, 그걸 가짜뉴스라고 하면 너무 덮어씌우기"라고 한 발언도 경찰 수사 결과로 허위 사실임이 드러났는데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국회의원으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들 네 단체는 최근 '조민 이준석 결혼',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독도는 우리 땅이냐에 대한 대답', '새만금 잼버리 행사 관련 일부 뉴스' 등 여러 가짜뉴스의 사례에서 보듯이 불특정인들이 SNS와 유튜버를 통해 가짜뉴스를 쉽게 생산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인 규제 장치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